광고
로고

경기남부경찰, 설 명절 앞두고 전화금융사기 주의 당부

이귀선기자 | 기사입력 2020/01/19 [18:44]

경기남부경찰, 설 명절 앞두고 전화금융사기 주의 당부

이귀선기자 | 입력 : 2020/01/19 [18:44]

 

경기남부지방경찰청(청장 배용주)은 설 명절을 앞두고, 증가추세인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범죄에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지난해 경기남부지역에서 발생한 전화금융사기는 총 6,990건 · 1,206억원으로, 하루 평균 도민 19명이 총 3억 3천만원 상당을 사기범에게 편취당한 셈이라고 밝혔다.

 

▲ 자료=경기남부청    

  

연도별 피해규모도 증가하여 ’18년도(5,883건·707억원) 대비 발생건수는 18.8%, 피해액은 70.6% 증가했다.

 

유형별로는 기관사칭형이 34.9%, 대출사기형 16.3% 증가하여 기관사칭형의 피해 증가세가 높았으나, 여전히 대출사기형이 전체 발생건수의 80% 이상을 차지하여 시중 은행을 사칭하며 대출을 해주겠다는 수법의 피해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 검찰, 금융감독원 등 기관사칭형의 경우, 최근 고학력자 · 젊은층의 피해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며,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경기남부경찰은 전화금융사기 피해예방을 위해 검거뿐만 아니라 지역경찰, 홍보 등 모든 부서화 협력하여 주요거리 전광판, 미디어 보드, 관공서‧금융기관 창구, SNS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예방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전화금융사기는 범죄수법·대응요령을 미리 알아 보고, 조금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피해를 예방하는 것이 가능하다”며, “경찰, 검찰, 금융감독원 등 공공기관은 절대 계좌이체나 현금인출을 요구하지 않고, 금융기관이라며 대출조건을 선입금을 요구하지 않는다. 피해가 의심되면 경찰 112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경기남부
이귀선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경기남부경찰, 설 명절 앞두고 전화금융사기 주의 당부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