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여야4당, '5·18 망언'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제명안 제출

징계안 국회 윤리위 재소.."4당 공조해 끝까지 제명 관철할 것"

황인욱 기자 | 기사입력 2019/02/12 [15:12]

여야4당, '5·18 망언'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제명안 제출

징계안 국회 윤리위 재소.."4당 공조해 끝까지 제명 관철할 것"

황인욱 기자 | 입력 : 2019/02/12 [15:12]

▲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4당이 2019년2월12일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 관련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을 국회 윤리위에 회부하는 안건을 국회 의안과에 제출하고 있다. 한편 자유한국당 역시 이들 3명의 의원에 대해 당 윤리위에 회부할 예정이다.     ©김상문 기자

 

브레이크뉴스 황인욱 기자=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4당이 12일 '5·18공청회'에서 5.18을 폄훼해 논란이 되고 있는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재소해 제명을 요청했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채이배 정책부대표·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김종철 정의당 원내대표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국회 의안과을 찾아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징계안 제출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윤리위 제소를 통해 자유한국당 망언자들을 반드시 제명 조치하도록 여야 4당이 찰떡공조로 최선을 다할 것이다"며 "국민의 명령에 부합하는 제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채 정책부대표도 "역사와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는 일에 여야가 따로 없다고 생각한다"며 "자유한국당이 벌이는 추태는 반드시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서 사라져야 한다. 4당이 공조해 끝까지 제명이 관철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정현 대변인은 "세 사람을 반드시 제명시켜 국회가 살아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며 "이번 기회에 한국당의 대승적인 협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김종철 비서실장은 "어떤 일을 확실히 뿌리뽑을 때는 일벌백계해야 한다"며 "이 사태가 다시는 반복되지 않게 하기 위해 반드시 제명에 해당하는 중징계가 내려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여야 4당 원내지도부는 지난 11일 긴급 회동을 갖고 김진태·이종명·김순례을 윤리위에 제소하기로 의견을 모은 바 있다. 이들은 윤리위를 통해 이들의 의원직 제명을 관철시키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국회법상 국회 윤리위 제소에는 현역 의원 20명 이상의 동의만 있으면 가능하다. 그러나 현재 윤리위원장이 자유한국당 소속 박명재 의원인 상황에서 당장 심사에 난항이 예상된다.

 

또한, 윤리위를 통과하더라도 현역 의원을 제명하기 위해선 국회 재적의원 3분의 2이상의 동의가 필요해 실질적인 제명에는 한계가 따른다는 분석이다.

 

bfrogdgc@gmail.com


원본 기사 보기:브레이크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