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대통령, 서울 호남출신 구청장들 지지받아야 당선유리?

서울구청장 25명 가운데 호남출신이 20명…정말 깨끗해야 도매금 비난 안 받을 것

문일석 발행인 | 입력 : 2018/07/09 [20:15]

▲지난 6.12 지자체선거에서 호남출신 구청장이 서울전체  25명구청장 가운데  20명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서울시청.

 

대한민국은 군출신 군사 쿠데타 세력의 권력장악 기간, 민주 대 반민주 구도가 형성됐다. 이 두 세력이 치열하게 대결했다. 즉 박정희(18년 6개월)-전두환(7년)-노태우(5년) 전 대통령-32년 6개월에 걸친 긴 집권 기간, 호남은 강경 민주구도 지역으로 내달렸다. 1980년 5.18 광주 민주화 항쟁 지역이기도 하다.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안착하기까지 타 지역에  비해 선진 민주지역으로 존재해왔었다. 이 과정에서 진보적인 호남출신 정치인들이 대거양산 됐었다. 더불어민주당 내부에 다수의 호남출신 정치인들이 포진해 있는 것도 그 이유랄 수 있다.


월간조선 최근호에 “서울 지역 25개 구청장 중 20명이 호남 출신... 이것이 과연 지방자치인가?”라는 글을 실었다. 이 글에서 “지난 6.13지방선거 결과 더불어민주당이 25개 서울 구청장 중 24곳에서 승리했다”고 전하면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24명의 서울 지역 구청장 중 20명이 호남 출신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알렸다. 그러면서 “ 일각에서는 '서울특별시'가 아닌 '호남특별시'라는 말도 나온다”고 토를 달았다. 아래는 월간조선이 조사, 발표한 호남출신 서울 구청장 20명 명단이다.

 

“▲종로구 김영종(전남 곡성) ▲용산구 성장현(전남 순천) ▲성동구 정원오(전남 여수) ▲광진구 김선갑(전남 장성) ▲동대문구 유덕열(전남 나주) ▲중랑구 류경기(전남 담양) ▲성북구 이승로(전북 정읍) ▲강북구 박겸수(광주) ▲도봉구 이동진(전북 정읍) ▲노원구 오승록(전남 고흥) ▲은평구 김미경(전남 영암) ▲서대문구 문석진(전남 장흥) ▲양천구 김수영(전남 담양) ▲영등포구 채현일(광주) ▲동작구 이창우(전남 강진) ▲관악구 박준희(전남 완도) ▲강남구 정순균(전남 순천) ▲강동구 이정훈(전북 정읍) ▲송파구 박성수(광주) ▲마포구 유동균(전북 고창)”

 

더불어민주당 소속 호남 출신이 아닌 4지역-구청장은 ▲중구 서양호(인천) ▲구로구 이성(경북) ▲금천구 유성훈(서울) ▲강서구 노현송(경기 파주) 등이다.


지난 6.12 지자체선거에서 호남출신 구청장이 서울전체  25명구청장 가운데  20명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보고서다. 이것은 있는 사실을 그대로 알리는 팩트 기사이다. 이런 구도에서 미래 정치를 여러 각도로 예견해볼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앞으로 4년, 서울의 주류 지도자는 호남출신 구청장일 것. 이런 구도에서는 2020년 4월에 치러질 차기 국회의원 선거에서 호남출신 후보가 유망(有望)하리란 분석도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2022년 3월에 있을 차기 대선을 앞두고 서울권에서 지지도가 높은 대선 예비후보가 당선권에 들어가리란 정치예측도 해봄직하다. 호남출신 서울의 구청장-호남 출신 유권자 다수가 지지하는 정치인이 차기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높아져 있다는 점이다.

 

이런 인적 구도에서 호기능이 있을 수 있다. 호기능이란 호남출신 정치인들이 정치파워를 결집, 그들이 원하는 좋은 서울을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모든 호남출신 구청장들이 청렴한 구정을 이끌어 간다면, 서울은 정말 깨끗한 선진도시로 변환될 수 있을 것이다.

 

그 반대로 역기능도 있을 수 있다. 역기능이란, 이들 가운데 부패-부정한 구청장들이 나오게 된다면 호남출신들 모두가 한꺼번에 비난받을 소지도 있다는 것. 시대적으로 볼 때 도덕적으로 깨끗한 구청장들이 요구되고 있다. 스스로 비리나 측근비리를 용납해선 곤란하다. 모두가 정말 깨끗해야 도매금 비난받지 않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서울출신 서울 구청장들은 구 행정을 잘 이끌어가야 한다. 아니면, 한꺼번에 비난 받을 일이 기다리게 된다. moonilsuk@naver.com


*필자/문일석. 시인. 본지 발행인.


원본 기사 보기:브레이크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포토]오마이걸 비니, 수줍은 소녀
1/10